무덥고 습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고 있습니다. 요즘은 노래를 듣는 것뿐만 아니라 통화도 이어폰으로 해서 이어폰을 귀에 계속 꽂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이렇게 덥고 습한 날씨에는 귀를 막는 인이어 이어폰은 외이도에 압력을 가해 귓병을 유발할 수도 있으므로 귀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귀를 막고 음악을 듣는 인이어 형태의 이어폰은 몇 가지의 단점이 있습니다. 인이어 이어폰은 귀에 직접 착용하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 시 귀에 압력이 가해지면서 귀가 불편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인이어 이어폰은 귀에 밀착되기 때문에 귓속을 환기해 줄 수 있는 산소공급이 불안정해져서 귀가 따가워지고 귓속에 땀이 쌓여 귀가 아프거나 피부 과민증으로 인한 발진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이어 이어폰은 귀에 직접 맞닿아 작동하기 때문에 소리가 귀로 직접 들어가서 청각 기관에 압력을 주게 되므로 지나치게 큰 소리로 장시간 청취하게 되면 청각 기관에 손상을 입어 청력이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인이어 이어폰의 이런 단점들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에는 귀를 막지 않고 이어폰 케이블을 귀 뒤로 돌려서 착용하는 오버이어 형식의 골전도 오픈이어 이어폰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면 골전도 방식이란 무엇이며, 오버이어 이어폰의 특징·오버이어 이어폰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골전도란
골전도 또는 뼈전도라고 불리며 두개골의 뼈들을 통하여 소리가 속귀(내이)로 전도되는 것을 말합니다. 외부의 음파가 두개골에 전도되어 직접 내이에 전달되는 현상으로 골도라고도 합니다. 공기 중의 음파가 외이도와 고막·고실소골을 통하여 내이에 도달하여 소리로 들리는 공기전도에 대응하는 말입니다.
■ 골전도 이어폰
두개골의 뼈를 통해 소리의 진동이 속귀(내이)에 전달되는 골전도 현상을 응용하여 만들어진 이어폰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이어폰처럼 이어폰을 귓속에 삽입하거나 귓구멍 가까이에 장착하지 않고 귀 바로 옆(관자놀이 아래쪽)에 부착하여 사용합니다. 귀를 완전히 막지 않는 형태라서 주위의 소음을 인지할 수가 있어서 주변 환경을 살피며 안전하게 외부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오버이어 이어폰
귀에 이어폰을 끼운 후 이어폰 선을 귓바퀴 뒤로 넘겨 한 바퀴 돌려서(over-ear) 착용하는 방식의 이어폰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이어폰 케이블이 귀에서 아래쪽으로 내려가는 언더이어 이어폰 형태인데 반해 오버이어 이어폰은 이어폰 케이블을 위쪽으로 빼서 귀 뒤쪽으로 한 바퀴 걸쳐 돌린 다음 아래로 내려오는 형태입니다.
■ 오버이어의 장점
º 단단한 고정력
오버이어의 가장 큰 장점은 단단한 고정력입니다. 오버이어 이어폰은 이어폰 케이블을 귓바퀴 뒤로 돌려서 착용하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줘서 격렬한 움직임에도 귀에서 잘 빠지지 않기 때문에 공연자들이 무대에서 많이 이용하는 등 외부활동을 할 때 활용하기에 좋습니다.
º 터치 노이즈의 상쇄
오버이어 이어폰은 귓바퀴에 닿아 있기 때문에 이어폰 케이블을 건드릴 때 생기는 터치 노이즈를 줄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어폰 케이블을 건드려도 귓바퀴에 이미 닿아 있기 때문에 귓속에 들어가 있는 유닛으로 전달되는 터치 노이즈기 많이 감쇄됩니다.
무선 이어폰 대중화에 따라 이어폰 사용자의 이용 시간도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오픈이어 이어폰 제조사 샥즈(SHOKZ)가 지난해 소비자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50% 이상이 하루 3시간 이상 무선 이어폰을 사용한다고 답했습니다.
이런 이용 시간 증가는 소비자 구매 결정에도 영향을 끼치는데요. 무선 이어폰 구매 요인이 가격, 편안한 착용감, 음질 순으로 무선 이어폰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착용감이 음질을 넘어섰습니다.
이어폰의 골전도 기술을 주력으로 개발해 온 샥즈가 편안한 착용감과 음질을 강화한 무선 이어폰 오픈핏(OPENFIT)을 출시했습니다. 귀를 막지 않는 오픈이어 방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디자인과 소재를 개선하고, 골전도 이어폰의 아쉬운 점으로 지적받았던 음질을 강화했습니다.
골전도는 뼈와 피부에 진동을 일으키고 이를 고막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귀를 막지 않아도 소리를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고 주변 사람과 대화하기에도 좋으며 이어폰을 귓속에 집어넣지 않기 때문에 외이도 통증이나 염증에서도 자유롭습니다.
샥즈의 골전도 이어폰은 아웃도어나 스포츠 활동을 많이 하는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데 특히 사이클, 러닝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어버드 본체와 배터리를 분리한 디자인은 전체 무게를 균형 있게 배분해 편안하고 안정적인 착용이 가능해 오픈핏을 착용한 상태로 걷기와 달리기, 격한 스포츠를 즐겨도 귀에서 떨어지지 않는 안정적인 핏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샥즈가 선보인 오픈핏은 편안한 착용감과 음질을 선보입니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넥밴드를 없애고 귀 주변을 감싸는 돌핀 아크 이어후크를 달았습니다. 샥스는 귀 형태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해서 다양한 귀 모양에 안정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이고 유연한 이어 후크 디자인을 개발했습니다. 유연한 이어 후크는 귀의 여러 굴곡을 완벽하게 감싸서 부드럽고 안정적인 그립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오픈핏은 울트라 소프트 실리콘을 사용해 사용자의 귀 모양과 상관없이 귀에 유연하게 밀착돼서 장시간 사용해도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합니다. 귀에 딱 맞는 착용감 덕분에 하루 종일 편안하게 통화를 즐기거나 음악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복원력과 탄성력이 높은 0.7mm의 초미세 형상기억합금이 장착된 돌핀 아크 이어 후크 디자인은 사용자의 귀 형태에 맞춰 부드럽게 밀착돼서 모든 귀에 걸칠 수 있는 인체공학적인 핏을 제공합니다.
오픈핏을 위해 개발된 신규 음향 기술 DirectPitch는 맑은 고음과 선명한 중음, 깊은 저음이 만들어내는 프리미엄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역음파를 이용해 사용자의 귀와 음원 간의 거리 및 각도를 최적화해서 귀와 가까운 방향은 상대적으로 음압이 더 커지고, 외이도와 멀어질수록 음압이 작아지도록 설계되어서 이어버드를 귀에 꽂지 않고도 소리가 전달됩니다.
샥즈의 특허받은 저음 강화 알고리즘인 OpenBass는 이어버드를 귀에 꽂지 않아도 저음의 진동이 귀에 직접 전달되게 하며, 다이내믹 레인지 컨트롤(DRC)은 실시간으로 EQ(이퀄라이저)를 조절해 다양한 높낮이의 음량을 자연스럽고 풍부한 사운드로 제공해 줍니다.
오픈핏은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된 초경량 복합 다이어프램(진동판)으로 설계된 맞춤형 다이내믹 드라이버 유닛을 탑재했습니다. 폴리머 링으로 내부 다이어프램의 진동 강도를 높여 더욱 풍부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돔형 구조의 내부는 강철보다 20배 더 강한 고강도 초경량 탄소섬유로 만들어져서 모든 음향의 진동을 정확하게 전달합니다.
샥즈는 음악 감상을 하는 중에도 주변과 소통할 수 있도록 귀를 막지 않는 오픈이어 디자인을 적용한 이어버드를 통해 소리에 집중하면서도 주변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AI 콜 노이즈 캔슬링 기술로 옆에서 대화하듯 생생한 통화 품질로 지하철역과 교차로 등 소음이 심한 통화 환경에소도 주변 소음을 최대 99.7%까지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오픈핏은 듀얼 마이크를 최적의 위치에 배치함으로써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통화 중인 사람의 목소리를 잘 담아내며, 미묘한 뉘앙스까지 구분하고 노이즈 캔슬링을 강화하는 가장 효과적인 ABF(가변형 빔포밍) 효과를 제공해서 어떤 환경에서도 크고 또렷하게 말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오픈핏은 무게가 8.3g에 불과하고 컴팩트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뛰어나며, 이어버드 본체와 배터리 칸의 균형 덕분에 착용한 듯 안 한 듯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중 구조의 방수 스틸 메쉬와 거즈를 통해 더 강력하게 보호하고 향상된 음질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땀을 흘리는 격렬한 운동 중이나 궂은 날씨에도 걱정 없도록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고속 충전 기능으로 5분 충전 시 약 1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최대 28시간의 긴 재생 시간을 제공합니다. 1회 충전 시 최대 7시간 연속 재생 가능하며, 충전 케이스를 사용해 충전할 시 3회 완전 충전이 가능합니다.
내장된 터치패드로 오디오 재생 및 통화를 직접 제어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을 따로 조작할 필요 없이 핸즈프리가 가능하며 터치패드는 더블 탭과 길게 누르는 방식으로 간편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를 열면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5.2를 통해 10m 이내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합니다. 샥즈 앱을 통해 원하는 방식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앱을 다운로드해서 좋아하는 EQ 모드와 버튼 기능을 원하는 대로 맞춤 설정하고 실시간 배터리 정보와 펌웨어 업데이트 소식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각종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 나 똥머리 자주 하는데! 탈모 된다고?? (0) | 2023.08.18 |
---|---|
서울형 육아휴직 장려금 최대 240만원 신청에 관한 모든 것 (0) | 2023.08.16 |
불면증으로 고생이신가요? LG 브리즈가 숙면을 도와드립니다 (0) | 2023.08.15 |
근로·자녀장려금 9월 추석 전까지 조기 지급 (0) | 2023.08.11 |
손주 돌보는 할머니·할아버지 월 30만원씩 지원금 받으세요! (0) | 2023.08.10 |